티스토리 뷰

항공/정보

조종사 되는 루트 정리

Byunpa24 2021. 7. 27. 16:10
반응형

조종사가 되는 과정에는 여러 루트가 존재합니다. 

각 과정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의견이 상이할수도 있고 가치판단적인 내용들이 담길 수 있으므로 자세히 다루지 못하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페이지는  공적으로 알려진 객관적인 정보들만 최대한 짧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1. 공군사관학교 

2. 대학교 항공학과 

  • 한국과 해외 등지에서 항공학과를 졸업하고 교내 MOU 혹은 개인적으로 면장 취득 후 항공사에 지원하여 조종사가 되는 루트 
  • 한국에는 대표적으로 선발대라고 불리는 2개의 학교와 후발대라고 불리는 여러 학교들이 존재합니다.  

 

3. 자비교육 

  • 한국:  
    • 국내 사설교육원에서 비행교육 수료 후 항공사에 지원하여 조종사가 되는 루트  
    • 대표적으로 울진, 무안, 양양 등이 있습니다. 
  • 해외항공유학: 
    • 해외 비행교육원에서 자비로 면장을 취득하여 항공사에 지원하여 조종사가 되는 루트 
    • 미국에서 주로 교육을 받고, 캐나다 필리핀 호주 등지에서도 받기도 합니다.  

4. 항공사 선선발 

  • 각 항공사들이 미리 예비 조종자원들을 선발하여 비행교육원에 위탁훈련을 시키고 소정의 입사과정을 거쳐 조종사가 되는 과정 
  • 각 항공사들의 선선발 과정에 합격해야하며 최근에는 코로나 사정으로 뽑고 있지 않습니다.  

 

5. 해군학사장교 

  • 4년제 대학교 졸업후 해군 학사장교에 지원하여 임관을 한 후 고정익 혹은 회전익 조종사가 되는 루트. 고정익은 임관 후 13년 의무복무이고 회전익은 10년 의무복무가 있습니다.  
  • 임관성적 1등에게는 고정익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나머지 자원에 한해서는 면장 보유자(자가용 120시간 혹은 사업용 면장)들 안에서 뺑뺑이로 고정익 자리가 주어집니다. 추첨이후에 자리가 날 시 면장미보유자들도 고정익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 만 20~27세 (군 경력이 있을 시 상한나이가 달라지는 점은 홈페이지를 참고) 
  • http://navy.mil.kr/mbshome/mbs/navy/subview.do?id=navy_050101010000 

 

6. 공군조종장학생 

 

7. 해외 CADET  

  • 해외 항공사에서 모집하는 CADET 과정을 통하여 조종사가 되는 루트.  
  • 대표적으로 중동과 싱가폴 동남아 카뎃등이 있다. 미국 영주권이 있다면 미국항공사들도 카뎃과정이 존재한다.  

8. 육군항공준사관

  • 육군항공에서 헬기를 조종하는 회전익 조종사인 항공준사관
  • 정년이 보장되고 아파치등 차세대 헬기등의 도입 그리고 안정적인 수입으로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9.해병대준사관

  • 해군/해병대장교 및 경력직 헬기조종사들을 위한 과정이 존재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