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도입 

국토부는 안전상의 문제로 항공기 1대당 조종사 수를 12명 이상으로 권고 하고 있습니다. 

1대당 기장 6명 부기장 6명 해서 1대 / 12명의 최소비율이 나와야 하며

기장과 부기장 각각의 비율로 따지면 1대 /6명의 최소비율이 나와야 합니다.

2022년 3월 기준 국적항공사 항공기 대수 비 조종사 수를 살펴보았습니다. 자료는 항공정보포털의 통계를 바탕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출처: https://www.airportal.go.kr/knowledge/statsnew/employee/pilot.jsp

 

항공통계

국적항공사 조종사 현황 엑셀 다운로드 검색하기 ('22.03월 기준, 단위: 명) 자료 :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과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자료는 제외

www.airportal.go.kr

2. 국적항공사 항공기 대수 비 조종사 수 

1. 대한항공

- 154대

- 기장: 1414  1대/ 9.18명

- 부기장: 1364 1대/8.86명

- 합: 1대 / 18.0명 

 

2. 아시아나

- 81대

- 기장: 706명 1대/ 8.7명

- 부기장: 751명 1대/ 9.27명

- 합: 1대 17.99명

 

3. 제주항공

- 39대

- 기장: 297명 1대 / 7.6명

- 부기장: 386명 1대 /  9.9명

- 합: 1대 / 17.5명 

 

4. 진에어

- 24대 

- 기장: 207명 1대 / 8.6명

- 부기장: 235명 1대 / 9.79명

- 합: 1대 / 18.4명

 

5. 에어부산

- 25대 (320)

- 기장: 122명 1대 / 4.88명

- 부기장: 154명 1대 / 6.16명

- 합: 1대 / 11.04명

 

6. 이스타항공

- 3대 (737)

- 기장: 41명 1대 / 13.66명

- 부기장: 36명 1대 / 12명

- 합: 1대 / 25.66명

 

7. 티웨이항공

- 28대 (737 330)

- 기장: 171명 1대 / 6.1명

- 부기장: 198명 1대 / 7.07명

- 합: 1대 / 13.2명

 

8. 에어인천

- 3대 (737)

- 기장: 26명 1대 / 8.67명

- 부기장: 18명 1대 / 6명

- 합: 1대 14.67명

 

9. 에어서울

- 6대 (321)

- 기장: 47명 1대 / 7.8명

- 부기장: 49명 1대/ 8.2명

- 합: 1대 / 16명

 

10. 플라이강원

- 2대 (737)

- 기장: 16명 1대 / 8명

- 부기장: 14명 1대 / 7명

- 합: 1대 / 15 

 

11. 에어로케이

- 1대 (320)

- 기장: 9명 1대 / 9명

- 부기장: 9명 1대 / 9명

- 합: 1대  18

 

12. 에어프레이마

- 1대 (787)

- 기장: 24명  1대 / 24명

- 부기장: 14명 1대 / 14명

- 합: 1대 / 38명

 

3. 결론

에어부산만이 현재 국토부 최소 권고기준에 미달하는 걸로 통계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항공사마다 항공기 기종(대형기와 중형기 소형기)와 회사 사정에 따라 조종사 수급상황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국토부 최소권고기준인 1대당 12명 의 기준을 웃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어부산은 현재 기장이 1대당 4.88명으로 최소 권고기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고, 부기장 비율은 1대당 6.16명으로 최소기준을 만족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부기장의 기장승급과 자연이탈(퇴직, 이직)이 발생할 경우 수급비율이 달라질 수가 있는 것으로 예상이 되며, 현재 항공기 대수 유지시 코로나 상황이 회복됨에 따라 조종사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