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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S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위성항법 시스템은 자율주행 등 4차 산업 혁명시대의 핵심 인프라!!

세계에서 7번째 독자적 GPS보정시스템 보유하게 됨!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PNT정보를 제공 (Positioning, Navigation, Timing) 

 

왜? 

: 우리 나라는 현재 10m 정도의 오차를 내재하고 있는 미국의 상용 GPS신호에 의존하고 있다.  항공기와 같이 정밀한 위치정보가 요구되는 항공분야뿐 아니라, 도심 산악 짛여이 많은 우리나라 특성한 열악한 GPS 신호품질로 인해 산업 인프라로 공바로 활용할 수 없고, 국가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GPS 중단시 산업이 마비가 된다.

 

그래서?

: 기존의 GPS 위치 오차(최대 33m 위치오차를 1.6m 축소)를 3m 이내로 줄이기 위한 기술 중 하나인 위성기반 보강항법 시스템(SBAS)을 우리나라 지형 및 환경에 맞도록 개발하는 사업! 

 

현황은?

: 2014년부터 개발을 하고 있고, SBAS 국제표준에 따라 개발 중이다. SBAS로는 세계 7번째로 개발 중이고, 2023년부터 항공용 서비스 제공 예정

 

어떻게 이용?

: 국내 지상의 기준국(7개소) 에서 각각 GPS 신호를 수신하고 항법 메시지를 추출해 중앙처리국 (2개소)에 전송

중앙처리국은 GPS 오차정보를 보정하고 위성통신국으로 전달

위성통신국은 SBAS 메시지를 생성해 정지궤도위성으로 송신

정지궤도위성은 관련 정보들을 전 국토에 일괄 발송

항공기나 자동차에 설치되 수신기는 GPS 신호와 SBAS  신호를 동시에 수신하여 정확한 자기 위치를 확인 

신호 오류가 있을 시, 사용금지 경보를 10초 이내에 제공 

 

기대효과는?

: 항공기의 최적경로 활용으로 항공기 지연 및 결항 감소로 인해 연료검사 탄소배출량 절감등 경제적 친환경 운용 가능

정확하고 안전한 항법 정보 제공 항공안전 강화!

위성을 통해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함으로, 항공기, 드론, uam, 자동차, 선박, 핸드폰등 위치정보서비스 산업  전반에서 활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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