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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드론시스템 실증지원 사업은

1) 실시간으로 드론 비행계획승인

2) 위치정보 모니터링

3) 주변 비행체와의 충돌방지 기능을 하는 드론 교통관제 시스템의 기술력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여러대의 드론이 날아다니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관리와 관제가 필요하다.

K-드론 시스템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하고 안정성 제고하고 드론의 활용범위 확대

이 사업을 토대로 사업 호라용해 민간이나 국민들이 드론 활용도를 확대시켜나갈지 지원을 할려한다. 

 

항공안전기술원은 사업 수행자들이 운용하는 드론 기체에 식별코드를 부여해 실증사업을 직접 모니터하고 관리한다.

 

드론 식별코드는 자동차 번호판처럼 드론 기체의 이력과 비행경로를 파악하고 구별할 수 있는 일종의 프로토콜로 최근 드론을 이용해 사생활을 은밀하게 감시하거나 공항과 같은 드론 비행금지구역에서 비행을 차단하고 범죄를 억제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일정한 공역에 여러 대의 드론이 동시 비행할 경우 자칫 공중에서 충돌할 수 있어 식별과 비행 통제가 가능한 시스템이 요구되는데 K-드론시스템이 그 역할을 하며, 선정된 사업자들은 직접 드론을 각 분야에서 활용하면서 개선 과제들을 도출해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05896 

 

국토교통부-항공안전기술원 미래 드론교통관리 실증 본격 추진

인천--(뉴스와이어) 2020년 06월 04일 -- 미래 드론교통의 토대가 되는 ‘드론교통관리(UTM, UAS Traffic Management) 시스템 개발 및 실증 과제’의 4차년도 실증이 6월 영월 드론전용 비행시험장에서 수행

www.newswire.co.kr

 

2020년 6월 영월 드론전용 비행시험장에서 수행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무인비행장치의 안전 운항을 위한 저고도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실증시험’ R&D 과제(2018∼2023)

 

* 연구단 : 항공안전기술원(주관기관), 항공우주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KT, 블루젠드론, 유콘시스템, 메타빌드, 유엔이, 서울대학교, 한국항공대

* 외부사업자 : 피스퀘어, 아르고스다인

 

UTM 연구단은 이번 실증에서 2개 시나리오에 대해 총 7대의 기체를 활용해 외부사업자를 포함한 고밀도 비행 환경에서 드론교통관리(UTM) 시스템 및 감시모듈의 성능, 비상 상황 발생 및 비행계획 중첩 시 운영절차, 외부사업자 기체 운영 지원 등을 검증했다.

주요 실증 내용으로는 ① UTID(UAS Tracking Identification) 검증 시험, ② 드론 등록 및 이력 시스템 가상연계, ③ 사용자용 모바일 API 기능 시험, ④ 연구단 자체 통신모듈을 탑재한 외부사업자의 배달 시연, ⑤ 비상 상황 발생 및 비행계획 중첩 시 운영절차 수립· 검증이 있다.

UTID는 블루젠드론이 개발한 2단계 UTM 감시 장치로 UAS의 식별번호, 위치, 속도 등의 기체 정보를 LTE 통신망을 통해 UTM 시스템에 송신한다.

한편, 드론 등록 및 이력 시스템의 경우 UTM 운용자가 웹을 통해 기체를 등록하면, UTM 관제센터에서는 국토교통부의 드론 등록 정보를 확인한 후 절차를 진행한다.

이후 UTM 운용자는 항공우주연구원과 KT가 공동 개발한 UTM 시스템에 접속하여 비행 계획을 직접 작성하고, UTM 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비행 계획을 승인해주는 임무를 수행한다. 특히 이번 실증에는 웹 외에도 사용자용 모바일 API로도 접속하게 된다.

또한 연구단 외 국토교통부 드론 규제 샌드박스 선정 사업자 중 피스퀘어와 아르고스다인은 R&D로 개발된 감시모듈을 탑재하고 UTM 시스템에 접속하여 비행 인·허가를 받아 임무를 수행한다.

UTM 연구단은 이번 실증을 통해 2021년에는 대규모 외부 사업자가 참여한 실증 시나리오를 검증하고, 2022년까지 비행정보 관리용 UTM 시스템인 FIMS(Fligh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의 설계를 완료해 향후 유인항공교통체계와의 연계 및 UTM 상용화 방안 도출을 지속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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